조건문
1. if 와 else
- 사용 방식
if (연산[논리연산, 대입연산, 증감연산 등의 결과값]) {
하고자하는 명령들.
}
- 조건문이 0이 아닌 다른 값을 가질때 참으로 판별.
else {
하고자하는 명령들.
}
- if의 조건문이 거짓일 경우 그외 모든 경우를 포함하여 해당 명령을 실행.
※ else if란?
else if(연산) 은 독립적으로 if, else, else if로 구분하지 않는다.
else와 if를 합쳐놓은 조건 검사문.
예)
if (a == 1) {..}
else if ( a == 2) {..}
else {..}
↓ 아래와 같은 동작
if(a == 1) { .. }
else {
if (a == 2) {..}
else {..}
}
else if는 따로 명령어가 존재한다는 것이 아니라 독립적인 존재인 것이다.
2. switch case
단순한 비교 연산을 할 경우 쓰임.
- 사용 방식
switch (특정 연산 혹은 특정 변수) {
case 해당값 : // 뜻 : 특정 연산 혹은 특정 변수 == 해당값 의 참 값을 검사
....
break;
default : //위의 어떠한 조건도 만족하지 못할 경우.
...
break;
}
예)
switch( value) {
case 1 :
case 2 :
...
break;
case 'a' :
...
break;
default :
...
}
↓ 아래와 같은 동작
if (value == 1 || value == 2) { ... }
else if(value == 'a') { ... }
else {...} //default 해당 부분.
※ break 명령어를 써주는 이유
해당 switch문의 scope( 즉, {} )를 빠져나오기 위함.
break를 쓰지 않을 경우 앞의 조건이 참인 경우 다음 조건도 무조건적인 참으로 인식.
예)
switch(value) {
case 'a' :
printf("aaa");
case 'A' :
printf("AAA");
break;
case 'b' :
printf("bbb");
}
//value 값이 a일 경우
OUTPUT :
aaaAAA
//value 값이 A일 경우
OUTPUT :
AAA
반복문
크게 3가지로 분류 : while , for , do~while
1. while
while( [조건문] ) {
...
}
[조건문]이 0이 아닌 다른 값이 올 경우 ...을 수행한 후. scope( {} )가 끝나는 지점에 도달하면 다시 해당 while문의 시작점으로 돌아가 [조건문]을 검사한 후 다시 0이 아닌 다른 값이 올 경우 ...을 다시 수행한다.
2. do~while
do {
...
}while([조건문]);
먼저 ... 을 수행한 후 [조건문]을 검사하여 0이 아닌 다른값이 올 경우 해당 scope 최정점으로 다시 돌아가 ... 을 수행한다.
3. for
for (초기화 ; 조건문 ; 증감 혹은 연산) {
① ② ③
... // ④
}
구동 원리
1. ①을 먼저 수행하여 변수들을 초기화 시킨다.
2. ②를 수행하여 조건이 0이 아닌 값이면 해당 scope를 수행하고, 0이면 scope를 빠져나온다.
3. ④를 수행
4. ③를 수행하여 변수값을 증감시키거나 연산한다.
5. 2번부터 반복 수행을 한다.
※ ① ③ 은 여러개를 수행 할 수 있으며, ' , '로 구분을 하여 사용한다.
※ ① ② ③ 에 해당되는 부분은 비어 있을 수 있다.
4. continue 와 break
continue : 반복문 내에서 해당 scope의 시작점으로 돌아가 명령을 다시 수행한다.
break : 반복문 내에서 해당 scope의 끝점으로 간다. 즉, scope를 빠져 나온다.
'Programming > C' 카테고리의 다른 글
#pragma once와 #ifndef 의 차이 (0) | 2012.09.11 |
---|---|
C Study 04 - 함수 (0) | 2012.08.08 |
gotoxy 함수 구현 및 방향키 값 (0) | 2012.07.25 |
C Study 02 - 연산자 (0) | 2012.05.18 |
C Study 01 - 기초 2 (3) | 2012.05.02 |